반응형


우즈베키스탄에는 5개의 통신사가 있다.

1. Beeline 비라인(beeline.uz)
우즈베키스탄 인구의 1/3가량이 이용하는 가입자 수 1위 회사이다. 러시아 회사로 모회사(VEON Ltd.)는 나스닥과 유로넥스트 암스테르담에 상장까지 되어있는 세계적인 회사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로 길에서 쉽게 보인다.

2. Mobiuz 모비우즈(mobi.uz)
2위 통신사로 Beeline의 경쟁사. 최근에 부하라 공항에 지점을 오픈했다고 한다.

3. Ucell 유셀(ucell.uz)
우즈베키스탄에서 3번째로 큰 통신사로 타슈켄트, 사마르칸트, 부하라에서만 잘 터진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페르가나 길거리에서 잘 안 보인다.

4. Uzmobile 우즈모바일(uzmobile.uz)

5. Perfectum Mobile 퍼펙텀(perfectum.uz)

비라인 대리점을 방문해서 여행자용 30일 유심을 구입했다. 30,000솜에 데이터 3GB, 통화 100분.
- 주소 : Terakmozor ko`chasi.109 A

유심구입하러 갈때 준비물이 2개 있다.
1. 여권(당연), 2. 거주등록증(니가 왜 여기서 나와?)
그렇다... 거주등록이 안 되면 유심도 구입하지 못한다.

내 여권과 거주등록증을 유심히 살펴보던 대리점 아저씨가 갑자기 "집 괜찮아요?"라고 묻는다.
'😯🤯?!?!?!?'
15시간이 넘는 이동 강행군의 피로가 아직 안 풀려 헛것이 들리는 줄 알았는데?? 아저씨가 한국말을 막 한다ㅋㅋㅋㅋㅋㅋ 알고 보니 옆집(한국인 거주 중) 집 주인이었던 것ㅋㅋㅋㅋㅋㅋㅋㅋ

대리점 아저씨는 한국말을 할 줄 알지만, 결제금액만 알려준 채 묻지마 서명은 또 시작됐고ㅋㅋㅋ 아저씨가 1장, 내가 1장 나눠가졌다. (계약서겠지 뭐...)

유심을 구입했다고 핸드폰에서 바로 쓸 수 있느냐?
쓸 수 있다. 딱 한 달만
근데 난 한 달 이상 있을거니까 우체국에 가서 기기등록을 해야한다ㅋㅋㅋ (끄앙😭😫)

비라인 유심을 꽂으면 문자로 IMEI 번호가 온다. (오예! 드디어 영어다!)

여권과 문자로 온 IMEI 번호, 핸드폰 번호를 우체국 창구에 제출하면 5분 이내에 기기등록이 완료된다.
(끝이냐? 아니다😭🤮)

친절하게 IMEI 번호가 등록되었으니 돈을 또 내라고 한다. 44,600솜(약 4,700원). 추가 비용까지 지불하면 끝이다!!



과연 진짜 끝이였을까요..?

내가 구입한 유심은 여행자용 30일짜리 유심. 그래서 나는 몇주 뒤에 일반 유심을 또 사야한다. 기기등록을 안하면 일반 유심(현지인들이 쓰는 요금제) 구입이 안된다고 한다. 반드시 여행자용을 구입, 기기를 등록한 뒤 일반 유심을 또 구입, 사용해야한다고.... 허허허허🙀🙀🙀
(몇 번 설명 들어도 도대체 왜 이러는지 모르겠지만 이렇게 해야만 한다고 한다.... 그렇다고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